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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코드업 (CodeUp) 자바 풀이 1091~1099

category 알고리즘/코드업 2020. 10. 21.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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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1

 

문제 설명

어떤 규칙에 따라 수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수열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1 -1 3 -5 11 -21 43 ... 은
1부터 시작해 이전에 만든 수에 -2를 곱한 다음 1을 더해 다음 수를 만든 수열이다.

이런 이상한 수열을 알게 된 영일이는 또 궁금해졌다.

"그럼.... 13번째 나오는 수는 뭘까?"

영일이는 물론 수학을 아주 잘하지만 이런 문제는 본 적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더 큰 수도 자동으로 계산하고 싶어졌다.


시작 값(a), 곱할 값(m), 더할 값(d), 몇 번째인지를 나타내는 정수(n)가 입력될 때,
n번째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입력

시작 값(a), 곱할 값(m), 더할 값(d), 몇 번째 인지를 나타내는 정수(n)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a, m, d는 -50 ~ +50, n은 10이하의 자연수)


출력

n번째 수를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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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 = sc.nextInt();
        int m = sc.nextInt();
        int d = sc.nextInt();
        int n = sc.nextInt();
        long res = a * m + d;
 
        if (n == 1)
            System.out.println(a);
 
        else {
            for (int i = 2; i < n; i++) {
                res = res * m + d;
            }
            System.out.println(res);
        }
    }
 
}
 
 
 

 

#1092

 

문제 설명

온라인 채점시스템에는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군인, 프로그래머, 탑코더 등 아주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문제를 풀고 있는데,

실시간 채점 정보는 메뉴의 채점기록(Judge Status)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자! 여기서...잠깐..
같은 날 동시에 가입한 3명의 사람들이 온라인 채점시스템에 들어와 문제를 푸는 날짜가
매우 규칙적이라고 할 때, 다시 모두 함께 문제를 풀게 되는 그날은 언제일까?

예를 들어 3명이 같은 날 가입/등업하고, 각각 3일마다, 7일마다, 9일마다
한 번씩 들어온다면, 처음 가입하고 63일 만에 다시 3명이 함께 문제를 풀게 된다.


갑자기 힌트?

왠지 어려워 보이지 않는가?

수학에서 배운 최소공배수를 생각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보에서 배우고 경험하는
정보과학의 세상은 때때로 컴퓨터의 힘을 빌려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아래의 코드를 읽고 이해한 후 도전해 보자.

day는 날 수, a/b/c는 방문 주기이다.
...
day=1;
while(day%a!=0 || day%b!=0 || day%c!=0) day++; //이게 무슨 의미일까?
printf("%d", day);
...

물론, 아주 많은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정보과학의 문제해결에 있어서 정답은?
하나가 아니라 주어진 시간/기억공간으로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이다.

따라서, 모든 문제들에는 정답이 하나뿐만이 아니다.

새로운, 더 빠른, 더 간단한 방법을 다양하게 생각해보고 도전해 볼 수 있다.

입력

같은 날 동시에 가입한 인원 3명이 규칙적으로 방문하는,
방문 주기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 (단, 입력값은 100이하의 자연수이다.)


출력

3명이 다시 모두 함께 방문해 문제를 풀어보는 날(동시 가입/등업 후 며칠 후?)을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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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sc.nextInt();
        int b=sc.nextInt();
        int c=sc.nextInt();
        int day=1;
        
        while(day%a!=0||day%b!=0||day%c!=0)
            day++;
        System.out.println(day);
        
        
    }
}
 
 
 

 

#1093

 

문제 설명

정보 선생님은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상한 출석을 부른다.

선생님은 출석부를 보고 번호를 부르는데,
학생들의 얼굴과 이름을 빨리 익히기 위해 번호를 무작위(랜덤)으로 부른다.

그리고 얼굴과 이름이 잘 기억되지 않는 학생들은 번호를 여러 번 불러
이름과 얼굴을 빨리 익히려고 하는 것이다.

출석 번호를 n번 무작위로 불렀을 때, 각 번호(1 ~ 23)가 불린 횟수를 각각 출력해보자.


참고
각 번호가 불린 횟수를 기록하고 출력하기 위해 변수 23개를 선언할 수도 있다.
하지만 C언어에서는 같은 이름에 번호를 붙여 사용하는 배열(array)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마치 아파트의 동 호수(예를 들어 a동 101호)와 같이 번호를 붙여 집을 구분하는 것과
비슷하다.

예를 들어 a동 101호를 다르게 표현하면 a[101] 과 같은 표현이 가능한 것이다.
이렇게 번호를 붙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인 배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변수처럼, 사용하기 전에 선언해주어야 하는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하다.

예시
int a[100]; //a[0] ~ a[99] 까지 정수를 저장할 수 있는 배열을 만들어라.
for(i=0; i<100; i++)
{
  scanf("%d", &a[i]); // 각각의 방에 순서대로 반복하면서 값을 입력해라.
}

배열을 사용하기 전에 배열에 들어있는 값을 초기화시키는 것이 좋은데,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int a[24]={}; //0번부터 23번까지 모두 0으로 초기화된다.
int a[24]={1,2,3}; //1,2,3 이 순서대로 들어가고 나머지는 모두 0으로 초기화된다.
int a[3]={1,2,3}; //1,2,3 이 순서대로 저장된다.
int a[3]={1,2,3,4}; //방을 3개 만들고 값을 4개를 집어넣어라? 오류 발생!


문제 해결을 위한 참고 코드

int n, i, t;
int a[24]={};
scanf("%d", &n); //개수 입력받기
for(i=1; i<=n; i++) //개수만큼 입력받기
{
  scanf("%d", &t); //읽어서
  a[t]=a[t]+1; //들어있던 값에 1만큼 더해 다시 저장. a[t]+=1 과 같다.
}
for(i=1; i<=23; i++)
{
  printf("%d ", a[i]); //1~23 번 배열에 저장되어있는 값 출력하기
}

입력

첫 번째 줄에 출석 번호를 부른 횟수인 정수 n이 입력된다. (1 ~ 10000)
두 번째 줄에는 무작위로 부른 n개의 번호(1 ~ 23)가 공백을 두고 순서대로 입력된다.


출력

1번부터 번호가 불린 횟수를 순서대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한 줄로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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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cnt=sc.nextInt();
        int[] arr=new int[cnt];
        int[] arr2=new int[24];
        int num=0;
        
        for(int i=0;i<cnt;i++) {
            arr[i]=sc.nextInt();
            num=arr[i];
            arr2[num]++;
        }
        
        for(int i=1;i<=23;i++) {
            System.out.print(arr2[i]+" ");
        }
                
    }
}
 
 
 

 

#1094

 

문제 설명

정보 선생님은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상한 출석을 부른다.

학생들의 얼굴과 이름을 빨리 익히기 위해 번호를 무작위(랜덤)으로 부르는데,
영일이는 선생님이 부른 번호들을 기억하고 있다가 거꾸로 불러보는 것을 해보고 싶어졌다.

출석 번호를 n번 무작위로 불렀을 때, 부른 번호를 거꾸로 출력해 보자.


참고
배열에 순서대로 기록해 두고, 기록된 내용을 거꾸로 출력하면 된다.

예시
int n, i;
int a[1000]={};
scanf("%d", &n); //개수 입력 받기
for(i=1; i<=n; i++) //개수 만큼 입력 받기
  scanf("%d", &a[i]); //읽어서 순서대로 배열에 넣는다.

for(i=n; i>=1; i--)
  printf("%d ", a[i]); //i 번 배열에 저장되어 있는 값 출력하기

입력

번호를 부른 횟수(n, 1 ~ 10000)가 첫 줄에 입력된다.
n개의 랜덤 번호(k, 1 ~ 23)가 두 번째 줄에 공백을 사이에 두고 순서대로 입력된다.


출력

출석을 부른 번호 순서를 바꾸어 공백을 두고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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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cnt=sc.nextInt();
        int[] arr=new int[cnt];
 
        for(int i=0;i<cnt;i++) {
            arr[i]=sc.nextInt();
        }
        
        for(int i=cnt-1;i>=0;i--) {
            System.out.print(arr[i]+" ");
        }
                
    }
}
 
 
 

 

#1095

 

문제 설명

정보 선생님은 오늘도 이상한 출석을 부른다.

영일이는 오늘도 다른 생각을 해보았다.
출석 번호를 다 부르지는 않은 것 같은데... 가장 빠른 번호가 뭐였지?

출석 번호를 n번 무작위로 불렀을 때, 가장 빠른 번호를 출력해 보자.


참고
배열에 순서대로 기록해 두면, 기록된 내용을 모두 검사해 가장 작은 값을 찾아내면 된다.

그런데, 가장 작은 값은 어떻게 어떤 것과 비교하고 찾아야 할까?

입력

번호를 부른 횟수(n, 1 ~ 10000)가 첫 줄에 입력된다.
n개의 랜덤 번호(k, 1 ~ 23)가 두 번째 줄에 공백을 사이에 두고 순서대로 입력된다.


출력

출석을 부른 번호 중에 가장 빠른 번호를 1개만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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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cnt=sc.nextInt();
        int[] arr=new int[cnt];
        int min=0;
 
        for(int i=0;i<cnt;i++) {
            arr[i]=sc.nextInt();
            min=arr[0];
        }
        
        for(int i=1;i<cnt;i++) {
            if(arr[i]<=min)
                min=arr[i];
        }
        System.out.println(min);
                
    }
}
 
 
 

 

 

#1096

 

문제 설명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교에서 어떤 금요일(전원 귀가일)에는 모두 집으로 귀가를 한다.

오랜만에 집에 간 영일이는 아버지와 함께 두던 매우 큰 오목에 대해서 생각해 보다가
"바둑판에 돌을 올린 것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을까?"하고 생각하였다.

바둑판(19 * 19)에 n개의 흰 돌을 놓는다고 할 때,
n개의 흰 돌이 놓인 위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참고
가로번호, 세로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2차원 배열을 사용하면
이러한 형태를 쉽게 기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더 확장한 n차원 배열도 만들 수 있다.

예시
int n, i, j, x, y;
int a[20][20]={};
scanf("%d", &n);
for(i=1; i<=n; i++)
{
  scanf("%d %d", &x, &y);
  a[x][y]=1;
}
for(i=1; i<=19; i++) //한 줄(위에서 아래로) 씩
{
  for(j=1; j<=19; j++) //한 열(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씩
  {
    printf("%d ", a[i][j]); //값 출력
  }
  printf("\n"); //줄 바꾸기
}

입력

바둑판에 올려 놓을 흰 돌의 개수(n)가 첫 줄에 입력된다.
둘째 줄 부터 n+1 번째 줄까지 힌 돌을 놓을 좌표(x, y)가 n줄 입력된다.
n은 10이하의 자연수이고 x, y 좌표는 1 ~ 19 까지이며, 같은 좌표는 입력되지 않는다.


출력

흰 돌이 올려진 바둑판의 상황을 출력한다.
흰 돌이 있는 위치는 1, 없는 곳은 0으로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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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rr=new int[20][20];
        
        int n=sc.nextInt();
        
        for(int i=0;i<n;i++) {
            int x=sc.nextInt();
            int y=sc.nextInt();            
            arr[x-1][y-1]=1;
        }
        
        for(int i=0;i<19;i++) {
            for(int j=0;j<19;j++) {
                System.out.print(arr[i][j]+" ");
            }
            System.out.println();
        }
                
    }
}
 
 
 

 

#1097

 

문제 설명   

부모님을 기다리던 영일이는 검정/흰 색 바둑알을 바둑판에 꽉 채워 깔아 놓고 놀다가...

"십(+)자 뒤집기를 해볼까?"하고 생각했다.

바둑판(19 * 19)에 흰 돌(1) 또는 검정 돌(0)이 모두 꽉 채워져 놓여있을 때,
n개의 좌표를 입력받아 십(+)자 뒤집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참고
가로 번호, 세로 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2차원 배열을 사용하면
이러한 형태를 쉽게 기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더 확장한 n차원 배열도 만들 수 있다.


예시
int n, i, j, x, y;
int a[20][20]={};
for(i=1; i<=19; i++) //한 줄씩 바둑판 상황 입력 받기
  for(j=1; j<=19; j++)
    scanf("%d", &a[i][j]);

scanf("%d", &n); //좌표 개수 입력받기

for(i=1; i<=n; i++) //좌표의 개수만큼
{
  scanf("%d %d", &x, &y);
  for(j=1; j<=19; j++) //가로 줄 흑<->백 바꾸기
  {
    if(a[x][j]==0) a[x][j]=1;
    else a[x][j] = 0;
  }
  for(j=1; j<=19; j++) //세로 줄 흑<->백 바꾸기
  {
    if(a[j][y]==0) a[j][y]=1;
    else a[j][y] = 0;
  }
}
...

입력

바둑알이 깔려 있는 상황이 19 * 19 크기의 정수값으로 입력된다.
십자 뒤집기 횟수(n)가 입력된다.
십자 뒤집기 좌표가 횟수(n) 만큼 입력된다. 단, n은 10이하의 자연수이다.


출력

십자 뒤집기 결과를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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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rr=new int[20][20];
        
        for(int i=1;i<=19;i++) {
            for(int j=1;j<=19;j++) {
                arr[i][j]=sc.nextInt();
            }
        }
        
        int n=sc.nextInt();
        
        for(int i=1;i<=n;i++) {
            int x=sc.nextInt();
            int y=sc.nextInt();            
            
            for(int j=1;j<=19;j++) {
                
                if(arr[x][j]==0)
                    arr[x][j]=1;
                else
                    arr[x][j]=0;
            }
            
            for(int k=1;k<=19;k++) {
                
                if(arr[k][y]==0)
                    arr[k][y]=1;
                else
                    arr[k][y]=0;
            }
 
        }
        
        for(int i=1;i<=19;i++) {
            for(int j=1;j<=19;j++) {
                System.out.print(arr[i][j]+" ");
            }
            System.out.println();
        }
                
    }
}
 
 
 

 

#1098

 

문제 설명

부모님과 함께 유원지에 놀러간 영일이는
설탕과자(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 뽑기를 보게 되었다.

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판에 놓는데,

막대에 있는 설탕과자 이름 아래에 있는 번호를 뽑으면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게임이었다.
(잉어, 붕어, 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다.)





격자판의 세로(h), 가로(w), 막대의 개수(n), 각 막대의 길이(l),
막대를 놓는 방향(d:가로는 0, 세로는 1)과
막대를 놓는 막대의 가장 왼쪽 또는 위쪽의 위치(x, y)가 주어질 때,

격자판을 채운 막대의 모양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입력

첫 줄에 격자판의 세로(h), 가로(w)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되고,
두 번째 줄에 놓을 수 있는 막대의 개수(n)
세 번째 줄부터 각 막대의 길이(l), 방향(d), 좌표(x, y)가 입력된다.

입력값의 정의역은 다음과 같다.

1 <= w, h <= 100
1 <= n <= 10
d = 0 or 1
1 <= x <= 100-h
1 <= y <= 100-w


출력

모든 막대를 놓은 격자판의 상태를 출력한다.
막대에 의해 가려진 경우 1, 아닌 경우 0으로 출력한다.
단, 각 숫자는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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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w=sc.nextInt(); 
        int h=sc.nextInt();
        int n=sc.nextInt();
        
        int arr[][]=new int[w][h];
        
        for(int i=1;i<=n;i++) {
            int l=sc.nextInt();
            int d=sc.nextInt();
            int x=sc.nextInt();
            int y=sc.nextInt();
            
            for(int j=0;j<l;j++) {
                if(d==0) { //가로
                    arr[x-1][y-1+j]=1;
                    
                }else {    //세로
                    arr[x-1+j][y-1]=1;
                }
            }
                
        }
        
        for(int i=0;i<w;i++) {
            for(int j=0;j<h;j++) {
                System.out.print(arr[i][j]+" ");
            }
            System.out.println();
        }
    }
}
 
 
 
 

 

#1099

 

문제 설명

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

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
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

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
(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

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

미로 상자의 구조가 0(갈 수 있는 곳), 1(벽 또는 장애물)로 주어지고,
먹이가 2로 주어질 때,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

단,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


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
개미집은 반드시 (2, 2)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2, 2)에서 출발한다.

입력

10*10 크기의 미로 상자의 구조와 먹이의 위치가 입력된다.


출력

성실한 개미가 이동한 경로를 9로 표시해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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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rr[][]=new int[10][10];
      int num=1;
      
      for(int i=0;i<10;i++){
         for(int j=0;j<10;j++) {
            arr[i][j]=sc.nextInt();
         }
      }
      Loop1:      
      for(int i=1;i<9;i++) {
          Loop2:
         for(int j=num;j<10;j++) {
            
            if(arr[i][j]==0) {
               arr[i][j]=9;
            }
            
            else if(arr[i][j]==1) {
                if(arr[i+1][j-1]==0)
                    arr[i+1][j-1]=9;
               num=j-1;
               break;
            
            }
            
            else if(arr[i][j]==2) {
               arr[i][j]=9;
               break Loop1;
            }
         }
      }
      for(int i=0;i<10;i++) {
         for(int j=0;j<10;j++) {
            System.out.print(arr[i][j]+" ");
         }
         System.out.println();
      }
   }
}
 
 
 

 

- 이중 for문에서는 Loop문을 이용해 탈출 가능

- 배열에서 특정값이 상황에 따라 변하는 상황일때는 새로운 변수(ex:num)를 통해 접근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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