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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코드업 (CodeUp) 자바 풀이 1081~1090

category 알고리즘/코드업 2020. 10. 16.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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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1

 

문제 설명

1부터 n까지, 1부터 m까지 숫자가 적힌
서로 다른 주사위 2개를 던졌을 때 나올 수 있는 모든 경우를 출력해보자.

참고
중첩의 원리...
반복 실행 구조도 조건 실행 구조와 마찬가지로 중첩의 원리가 적용된다.
반복 실행 구조를 중첩하면 원하는 반복 구조를 다양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

예시
int i, j;
int n=3, m=6;
for(i=1; i<=n; i++)
{
  for(j=1; j<=m; j++)
  {
    printf("%d %d ", i, j);
  }
}

의 코드는
바깥쪽의 i가 1부터 n까지로 바뀌는 각각의 동안에
안쪽의 j가 1부터 m까지 변하며 출력된다.

중첩 반복되는 코드블록의 내용이 논리적으로 한 개의 단위이기 때문에
코드블록 기호를 생략하면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도 있다.

int i, j;
int n=3, m=6;
for(i=1; i<=n; i++)
  for(j=1; j<=m; j++)
    printf("%d %d ", i, j);

반복 실행구조를 사용할 때에는
반복횟수를 기록해 두기 위해 i, j와 같은 변수를 선언해 사용해야 한다.

입력

주사위 2개의 면의 개수 n, m이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
단, n, m은 10이하의 자연수


출력

나올 수 있는 주사위의 숫자를 한 세트씩 줄을 바꿔 모두 출력한다.
첫 번째 수는 n, 두 번째 수는 m으로 고정해 출력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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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 = sc.nextInt();
        int b = sc.nextInt();
 
        for (int i = 1; i <= a; i++) {
            for (int j = 1; j <= b; j++) {
                System.out.println(i + " " + j);
            }
 
        }
    }
}
 
 
 

 

 

#1082

 

문제 설명

16진수(0, 1, 2, 3, 4, 5, 6, 7, 8, 9, A, B, C, D, E, F)를 배운
영일(01)이는 16진수끼리 곱하는 16진수 구구단?에 대해서 궁금해졌다.

A, B, C, D, E, F 중 하나가 입력될 때,
1부터 F까지 곱한 16진수 구구단의 내용을 출력해보자.
(단, A ~ F 까지만 입력된다.)

입력

16진수로 한 자리 수가 입력된다.
단, A ~ F 까지만 입력된다.


출력

입력된 16진수에 1~F까지 순서대로 곱한, 16진수 구구단을 줄을 바꿔 출력한다.
계산 결과도 16진수로 출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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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s=sc.next();
        
        int num=Integer.parseInt(s,16);
        //s의 문자열을 16진수로 변환
        
        for(int i=1;i<16;i++) {
            System.out.format("%X*%X=%X\n",num,i,num*i);
        }
        
        
    }
}
 
 
 

 

 

#1083

 

문제 설명

3 6 9 게임을 하던 영일이는 3 6 9 게임에서 잦은 실수로 계속해서 벌칙을 받게 되었다.
3 6 9 게임의 왕이 되기 위한 마스터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참고
중첩의 원리
반복 실행 구조 안에 선택 실행 구조를 자유롭게 중첩할 수 있다.

예시
int i;
for(i=1; i<=100; i++) //1부터 100까지 반복
{
  if(i%3==0 || i%5==0) printf("%d ", i); //3또는 5의 배수인 경우 그 수 출력
}

** 3 6 9 게임은?
여러 사람이 순서를 정해 순서대로 수를 부르는 게임이다.
만약 3, 6, 9 가 들어간 수를 자신이 불러야 하는 상황이면, 대신 "박수" 를 쳐야 한다.
33까지 진행했다면? "짝짝"과 같이 박수를 두 번 치는 형태도 있다.

입력

10 보다 작은 정수 1개가 입력된다.
(1 ~ 9)


출력

1 부터 그 수까지 순서대로 공백을 두고 수를 출력하는데,
3 또는 6 또는 9인 경우 그 수 대신 영문 대문자 X 를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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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for (int i = 1; i <= n; i++) {
 
            if (i % 3 == 0) {
                System.out.print("X ");
            } else if (i % 3 != 0) {
                System.out.print(i + " ");
            }
        }
    }
}
 
 
 

 

 

#1084

 

문제 설명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빛을 섞어
여러 가지 빛의 색을 만들어 내려고 한다.

빨강(r), 초록(g), 파랑(b) 각각의 빛의 개수가 주어질 때,
(빛의 강약에 따라 0 ~ n-1 까지 n가지의 빛 색깔을 만들 수 있다.)

주어진 rgb 빛들을 다르게 섞어 만들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조합(r g b)과
총 가짓 수를 계산해보자.


예시
int i, j, k, c=0;
int r, g, b;
scanf("%d%d%d”, &r, &g, &b);

for(i=0; i<r; i++)
  for(j=0; j<g; j++)
    for(k=0; k<b; k++)
    {
      printf("%d %d %d\n", i, j, k);
      c++;
    }

printf("%d ", c);

입력

빨녹파(r, g, b) 각 빛의 강약에 따른 가짓수(0 ~ 128))가 공백을 사이에 두고 입력된다.
예를 들어, 3 3 3 은 각 색깔 빛에 대해서 그 강약에 따라 0~2까지 3가지의 색이 있음을 의미한다.


출력

만들 수 있는 rgb 색의 정보를 오름차순(계단을 올라가는 순, 12345... abcde..., 가나다라마...)으로
줄을 바꿔 모두 출력하고, 마지막에 그 개수를 출력한다.

처음에는 Scanner를 이용하여 풀었으나, 시간초과의 오류로 BufferedReader, BufferedWriter를 이용하였다.

풀이 시간을 비교해본 결과 1/10 정도로 속도가 크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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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BufferedWrit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OutputStreamWrit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 s[] = br.readLine().split(" ");
        int count=0;
        
        int a = Integer.parseInt(s[0]);
        int b = Integer.parseInt(s[1]);
        int c = Integer.parseInt(s[2]);
        
        BufferedWriter bw=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for (int i = 0; i < a; i++) {
            for (int j = 0; j < b; j++) {
                for (int k = 0; k < c; k++) {
                    bw.write(i + " " + j + " " + k+"\n");
                    count++;
                }
            } 
        }
        bw.write(String.valueOf(count));
        bw.flush();
    }
}
 
 
 

 

#1085

 

문제 설명

소리가 컴퓨터에 저장될 때에는 디지털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

마이크를 통해 1초에 적게는 수십 번, 많게는 수만 번 소리의 강약을 체크해
그 값을 정수값으로 바꾸고, 그 값을 저장해 소리를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값을 저장할 때에는 비트를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 세세한 녹음 정도를 결정할 수 있고,
좌우(스테레오) 채널로 저장하면 2배… 5.1채널이면 6배의 저장공간이 필요하고,
녹음 시간이 길면 그 만큼 더 많은 저장공간이 필요하다.

1초 동안 마이크로 소리강약을 체크하는 수를 h
(헤르쯔, Hz 는 1초에 몇 번? 체크하는가를 의미한다.)

한 번 체크한 결과를 저장하는 비트 b
(2비트를 사용하면 0 또는 1 두 가지, 16비트를 사용하면 65536가지..)

좌우 등 소리를 저장할 트랙 개수인 채널 c
(모노는 1개, 스테레오는 2개의 트랙으로 저장함을 의미한다.)

녹음할 시간 s가 주어질 때,

필요한 저장 용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실제로 일반적인 CD 음질(44.1KHz, 16bit, 스테레오)로 1초 동안 저장하려면
44100 * 16 * 2 * 1 bit의 저장공간이 필요하다.

이렇게 녹음하는 방식을 PCM(Pulse Code Modulation) 방법이라고 하는데,
압축하지 않은 순수한(raw) 소리 데이터 파일은 대표적으로 *.wav 가 있다.

**
      8 bit(비트)           = 1byte(바이트)     //       8bit=1Byte
1024 Byte(210 byte) = 1KB(킬로 바이트) // 1024bit=1KB
1024 KB(210 KB)      = 1MB(메가 바이트)
1024 MB(210 MB)     = 1GB(기가 바이트)
1024 GB(210 GB)      = 1TB(테라 바이트)
 

입력

h, b, c, s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
h는 48,000이하, b는 32이하(단, 8의배수), c는 5이하, s는 6,000이하의 자연수이다.

 

출력

필요한 저장 공간을 MB 단위로 바꾸어 출력한다.
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해 첫째 자리까지 출력하고 MB를 공백을 두고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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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new Scanner(System.in);
        
        int h=sc.nextInt();
        int b=sc.nextInt();
        int c=sc.nextInt();
        int s=sc.nextInt();
        
        float num=(float)h*b*c*s/8/1024/1024;
        
        System.out.format("%.1f MB", num);
    }
}
 
 

 

 

 

#1086

 

문제 설명

이미지가 컴퓨터에 저장될 때에도 디지털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그림을 구성하는 한 점(pixel, 픽셀)의 색상을
빨강(r), 초록(g), 파랑(b)의 3가지의 빛의 세기 값으로 따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r, g, b 각 색에 대해서 8비트(0~255, 256가지 가능)씩을 사용한다고 하면,

한 점의 색상은 3가지 r, g, b의 8비트+8비트+8비트로 총 24비트로 표현해서
총 2^24 가지의 서로 다른 빛의 색깔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저장하는 점을 모아 하나의 큰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게 되는데,
1024 * 768 사이즈에 각 점에 대해 24비트로 저장하면 그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이렇게 이미지의 원래(raw)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하는 대표적인 이미지 파일이
*.bmp 파일이며, 비트로 그림을 구성한다고 하여 비트맵 방식 또는 래스터 방식이라고 한다.

이미지의 가로 해상도 w, 세로 해상도 h, 한 픽셀을 저장하기 위한 비트 b 가 주어질 때,
압축하지 않고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저장 용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예를 들어
일반적인 1024 * 768 사이즈(해상도)의 각점에 대해
24비트(rgb 각각 8비트씩 3개)로 저장하려면 1024 * 768 * 24 bit의 저장 용량이 필요하다.

실제 그런지 확인하고 싶다면, 간단한 그림 편집/수정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8 bit(비트)           = 1byte(바이트)     //       8bit=1Byte
1024 Byte(210 byte) = 1KB(킬로 바이트) // 1024bit=1KB
1024 KB(210 KB)      = 1MB(메가 바이트)
1024 MB(210 MB)     = 1GB(기가 바이트)
1024 GB(210 GB)      = 1TB(테라 바이트)


입력

w, h, b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
단, w, h는 모두 정수이고 1~1024 이다. b는 40이하의 4의 배수이다.


출력

필요한 저장 공간을 MB 단위로 바꾸어 출력한다.
소수점 이하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해 둘째 자리까지 출력한 뒤 MB를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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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new Scanner(System.in);
        
        int a=sc.nextInt();
        int b=sc.nextInt();
        int c=sc.nextInt();
        
        double res=(double)a*b*c/8/1024/1024;
        System.out.format("%.2f MB",res);
        //이때, Math.round를 사용하게 되면 0.00이 0.0으로 나오게 됨
                
    }
 
}
 
 
 

 

 

#1087

 

문제 설명

1, 2, 3 ... 을 순서대로 계속 더해나갈 때,
그 합이 입력한 정수보다 작을 동안만 계속 더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즉, 1부터 n까지 정수를 계속 더한다고 할 때,
어디까지 더해야 입력한 수보다 같거나 커지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문제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 때의 합을 출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57을 입력하면
1+2+3+...+8+9+10=55에 다시 11을 더해 66이 될 때,
그 값 66이 출력되어야 한다.


참고
조건문이나 반복문의 코드블록 안에서 break;가 실행되면
가장 가까운 반복 코드블록 구역의 밖으로 빠져나간다.


예시
int n, i, s=0;
scanf("%d", &n);
for(i=1; ; i++) //for 반목문에서 가운데의 조건이 빠진 경우 무한 반복된다.
{
  s+=i;
  if(s>=n)
    break; //참이면, 가장 가까운 반복 코드블록의 밖으로 빠져나간다.
} //break; 가 실행되면 반복을 중단하고 여기로 빠져 나온다.
printf("%d", s);

무한 반복이 되는 코드는
while(1) {...}, do {...}while(1); 등도 가능하다.
0이 아니면 모두 참(true)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입력

언제까지 합을 계산할 지, 정수 1개를 입력받는다.
단, 입력되는 자연수는 100,000,000이하이다.


출력

1, 2, 3, 4, 5 ... 순서대로 계속 더해가다가, 그 합이 입력된 정수보다 커지거나 같아지는 경우,
그때까지의 합을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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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 = sc.nextInt();
        int sum = 0;
 
        for (int i = 1; ; i++) {
            sum += i;
 
            if (sum >= a) {
                System.out.println(sum);
                break;
            }
        }
    }
 
}
 
 
 

 

#1088

 

문제 설명

1부터 입력한 정수까지 1씩 증가시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되,
3의 배수인 경우는 출력하지 않도록 만들어보자.

예를 들면,
1 2 4 5 7 8 10 11 13 14 ...
와 같이 출력하는 것이다.


참고
반복문 안에서 continue;가 실행되면 그 아래의 내용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을 수행한다.
즉, 다음 반복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예시
for(i=1; i<=n; i++) //1부터 시작해 n까지 1씩 증가시키면서 반복한다.
{
  if(i%2==0)
    continue; //짝수라면? 아래 부분은 건너뛰고! 계속~
  printf("%d ", i); //결국 짝수가 아닐 때에만 출력된다.
}

입력

정수 1개를 입력받는다.
(1 ~ 100)


출력

1부터 입력한 정수보다 작거나 같을 때까지 1씩 증가시켜 출력하되
3의 배수는 출력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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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 = sc.nextInt();
 
        for (int i = 1; i <= a; i++) {
            if (i % 3 == 0)
                continue;
            System.out.print(i + " ");
        }
    }
 
}
 
 
 

 

#1089

 

문제 설명   

어떤 규칙에 따라 수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수열(series)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1 4 7 10 13 16 19 22 25 ... 은
1부터 시작해 이전에 만든 수에 3을 더해 다음 수를 만든 수열이다.
이러한 것을 수학에서는 앞뒤 수들의 차이가 같다고 하여

등차(차이가 같다의 한문 말) 수열이라고 한다.
수열을 알게 된 영일이는 갑자기 궁금해졌다.

"그럼.... 123번째 나오는 수는 뭘까?"

영일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더 큰 수도 자동으로 계산하고 싶어졌다.

시작 값(a), 등차(d), 몇 번째인지를 나타내는 정수(n)가 입력될 때
n번째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입력

시작 값(a), 등차의 값(d), 몇 번째 수 인지를 의미하는 정수(n)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모두 0 ~ 100)


출력

n번째 수를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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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 = sc.nextInt();
        int b = sc.nextInt();
        int c = sc.nextInt();
 
        System.out.println(a + (b * (c - 1)));
    }
 
}
 
 
 

 

#1090

 

문제 설명    내 문제집에 추가

어떤 규칙에 따라 수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수열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2 6 18 54 162 486 ... 은
2부터 시작해 이전에 만든 수에 3을 곱해 다음 수를 만든 수열이다.

이러한 것을 수학에서는 앞뒤 수들의 비율이 같다고 하여
등비(비율이 같다의 한문 말) 수열이라고 한다.


등비 수열을 알게된 영일이는 갑자기 궁금해졌다.

"그럼.... 13번째 나오는 수는 뭘까?"

영일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더 큰 수도 자동으로 계산하고 싶어졌다.


시작 값(a), 등비(r), 몇 번째인지를 나타내는 정수(n)가 입력될 때
n번째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입력

시작 값(a), 등비의 값(r), 몇 번째 인지를 나타내는 정수(n)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모두 0 ~ 10)


출력

n번째 수를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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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 = sc.nextInt();
        int b = sc.nextInt();
        int c = sc.nextInt();
        
        System.out.println(a*(long)(Math.pow(b, c-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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